본문 바로가기
건강

[탈모] 원인, 증상, 몸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9. 4.
반응형

[탈모] 원인, 증상, 몸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탈모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탈모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탈모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탈모의 원인 증상과 몸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탈모 원인


탈모

탈모란???

 

탈모는 머리털이 있어야 할 곳에 머리털이 없어진 상태나 머리숱이 적어지거나 부분적으로 빠지는 현상을 탈모라고 합니다.

 

탈모의 원인

 

탈모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유전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과 남성호르몬 때문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족 중에 탈모의 증세가 있으면 탈모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니 가족 중에 탈모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유전이나 남성호르몬 두 가지 요인이 있어도 반드시 탈모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탈모의 시기도 그 사람의 유전자와 남성호르몬의 혈중 농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고 누적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때 호르몬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두피가 긴장되고 모근에 영양공급이 부족해져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질병 및 생활습관

탈모는 빈혈, 천식, 고혈압, 당뇨병 등 서구화된 음식문화와 환경오염에서 오는 생활습관병과 관련됩니다.

탈모 증상


탈모 증상

탈모 증상

 

탈모 증상에는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1) 남상형 탈모증

이마와 머리털의 경계선이 뒤로 밀리고 M자형 모양으로 이마가 넓어지며 정수리 부위에 머리가 서서히 빠지거나 없어집니다.

 

2) 여성형 탈모증

남성형과 달리 이마 위에 경계선은 유지되나 정수리 부위의 머리털이 가늘어지며 머리숱이 적어지거나 빠지는 현상입니다.

 

3) 원형 탈모증

다양한 크기의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탈모반이 생깁니다.

탈모반 : 머리털이 없어서 동그란 점처럼 보임

 

4) 휴지기 탈모증(스트레스)

탈모의 원인이 생기고 빠르면 1주~3주 정도 지나 머리털이 빠지기 시작해서 전체적으로 머리숱이 없어집니다. 이때 원인을 해결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반응형

탈모에 좋은 음식 5가지


탈모에 좋은 음식 5가지

탈모에 좋은 음식 5가지

 

검은콩

1) 검은콩

- 검은콩은 단백질의 주 공급원으로서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모발을 구성하고 발모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신장을 강화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영양분을 두피까지 전달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합니다.

 

흑임자

2) 흑임자

- 신장에 기능이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두피와 모발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 이를 막는 역할을 하는 게 흑임자라고 합니다. 흑임자는 신진대사와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우며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가 매우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시마

3) 다시마

- 다시마에는 모발 발육의 촉진제인 옥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모발의 구성성분인 케라틴과 비타민, 요오드, 아연, 철분, 칼슘 등이 들어 있어 모발을 튼튼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구기자

4) 구기자

- 구기자는 두피에 가하는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피에 열이 가해지는데 구기자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녹차

5) 녹차

- 녹차에 들어 있는 카테킨이란 성분이 탈모를 유발하는 DHT 생성을 억제해 탈모를 예방하게 해 줍니다. 또한 녹차의 타닌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 탈모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탈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탈모는 점점 느는 추세인데요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탈모를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