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각막염] 원인, 증상, 치료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9. 5.
반응형

[각막염] 원인, 증상, 치료 알아보기

각막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각막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각막염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각막염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각막염 원인


각막염

각막염 정의

 

각막은 우리 눈의 검은자 부위를 덮고 있는 볼록한 부위를 각막이라 하는데 각막이 손상되고 부종이 생기면 여러 염증 세포들이 모이면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상태를 각막염이라 합니다.

 

각막염 원인

 

각막염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감염성 각막염

 

감염성 각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균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병원균에 의해 발생하며,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으로는 포도상구균과 녹농균, 바이러스로는 단순포진바이러스, 곰팡이균으로는 푸사리움 등이 있습니다.

 

2) 비감염성 각막염

 

콘택트렌즈에 의한 장애, 자외선 과다노출, 외상,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드물게는 자가 면역성 질환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고, 눈이 잘 감기지 않아서 생기는 노출성 각막염, 약제에 의한 독성 각막염, 각막 신경의 손상에 의한 신경영양각막염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각막염 증상


출처 : 서울아산병원

 

각막염 증상

 

각막염의 주된 초기 증상은 시력 감소와 통증, 충혈, 눈물 흘림, 눈부심, 눈꺼풀 경련 등이다. 각막은 다섯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바깥쪽부터 각막상피, 보우만막, 각막실질, 데스메막, 각막내피), 가장 바깥쪽 각막 상피의 결손이 생기고 각막실질에 염증반응으로 인한 염증 침윤이 생기면 통증, 이물감, 안구 혼탁, 눈물흘림 및 시력 감소를 초래하게 된다. 염증이 심한 경우에는 각막 전체가 파괴되기도 한다.

 

각막염 치료


각막염

각막염 치료

 

각막염 치료는 원인과 같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감염성 각막염 치료

 

균 배양검사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병원균에 따라 3일에서 2주일 이상 걸리므로 균 배양검사를 시행한 후에는 바로 광범위항생제(다양한 종류의 세균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로 약물치료를 시작하고, 검사 결과가 나오면 해당 균에 대한 적절한 약제로 바꾸어 치료한다. 안약을 눈에 넣는 치료가 가장 우선이고, 먹는 약이나 정맥주사를 사용하기도 한다. 염증이 매우 약하고 특정 균에 의한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균 배양검사 없이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2) 비감염성 각막염 치료

 

균에 의해서가 아닌 다른 여러 원인으로 눈이 잘 감기지 않아 각막(눈동자)이 외부 공기에 지속적으로 접촉되어 생기는 노출성 각막염의 경우 상피결손과 각막 혼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의 치료는 눈꺼풀이 감기지 않는 원인을 밝히고 이를 제거하는 것이다. 눈꺼풀에 대한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안연고를 눈에 자주 넣어 주어 각막과 외부공기와의 접촉을 막고, 계속 진행하는 경우에는 눈을 뜨지 못하도록 윗눈꺼풀과 아래 눈꺼풀을 봉합하는 경우도 있다.

 

질환관리

 

이물질에 의해 눈을 다쳤을 때는 꼭 안과를 방문해 전문의에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그 외 최근에는 콘택트랜즈로 인한 각막염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각막의 손상이 생기기 쉬우므로 눈과 랜즈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특히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자는 경우 각막에 물리적 자극이 가해짐은 물로 저산소증 상태가 초래돼 쉽게 상피 손상이 발생하므로 꼭 빼고 자야 합니다. 

 

 

노블 울트라 루테인 아스타잔틴 눈영양제 눈건강 마리골드꽃 추출물 비타민A 비타민E 아연 눈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각막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각막염은는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특히 렌즈를 끼는 사람이 더 위험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눈과 렌즈의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각막염을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