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결핵]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9. 12.
반응형

[결핵]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결핵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결핵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결핵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결핵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핵의 원인


결핵

결핵이란???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감염 질환으로, 1882년 독일의 세균학자 로베르트 코흐가 결핵의 병원체인 결핵균을 발견하여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결핵은 만성 소모성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아를 수 있는 병입니다. 결핵 중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폐로 들어와 발병하게 되는 폐결핵이 가장 흔합니다. 그 외에도 림프샘염, 가슴막염, 뇌막염, 척추염 등등 우리 몸 여기저기 염증을 퍼트릴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결핵균에 감연된다 해도 모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대개 접촉자의 30% 정도가 감염되고 감염된 사람의 10% 정도가 결핵 환자가 되며 나머지 90%의 감염자는 평생 건강하게 지낸다고 합니다. 발병하는 사람들의 50%는 감염 후 1-2년 안에 발병하고 나머지 50%는 그 후 면역력이 감소하는 때 발병하고 최근에는 꾸준히 결핵 환자가 감소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핵의 원인

 

결핵은 결핵균에 의한 감염 때문에 발생하며, 현재까지 알려진 활동성 결핵 발생의 원인으로는 흉부 X선의 섬유화 된 병변의 존재, 에이즈, 규폐증, 만성 신부전 및 투석, 당뇨, 면역 억제제 투여, 위장 절제술 및 공회장 우회술 등의 수술력, 특정 장기이식 시기, 영양실조 및 심한 저체중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결핵의 증상


결핵

결핵의 증상

 

1)  2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 감기로 혹은 다른 폐 질환 또는 흡연과 관련된 증상으로 취급되어 종종 증상만 가지고는 결핵인지 아닌지 진단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많아 대체로 기침과 가래 등의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결핵에 관한 검사를 받아야 한다.

 

2) 가슴통증

- 흉막이나 심막을 침범하였을 때는 흉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3) 가래나 객혈

- 호흡기 증상으로는 기침이 가장 흔하며 가래 혹은 혈담(피 섞인 가래)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다. 혈담은 객혈(피를 토하는 것)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초기보다는 대체로 병이 진행된 경우에 나타납니다.

 

4) 식욕상실 및 소화불량

-  전신증상으로 식욕상실과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 체중감소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5) 발열, 오한, 무력감 등

- 일반적으로 성인 폐결핵 환자의 흔한 초기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객혈, 발열, 전신적인 무력감과 미열 등이 있습니다.

 

결핵의 진단

 

1)  폐결핵 감염 진단

- 투베르쿨린 피부반응 검사

- 인터페론감마 분비 검사

 

2) 폐결핵 발병의 진단

- 흉부 X선 촬영

- 결핵균 검사

- 흉부 전산화 단층촬영(CT)

- 기관지 내시경 검사

 

결핵 치료방법


결핵치료

 

결핵치료방법

 

항결핵제를 이용한 내과적 치료를 기본으로 하고 상태에 따라서 외과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결핵치료는 6~9개월이 소요되며, 세 가지 이상의 1차 항결핵제를 복합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약제 내성 결핵이나 치료에 실패할 경우 2차 약제를 투여하고 1년 이상의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현재 결핵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항결핵제는 모두 9-10종 정도가 있는데, 이 중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항 결핵제를 '1차 약제'라고 하며, 이보다 효능은 떨어지면서 부작용은 더 심해서 부득이하거나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항결핵제를 '2차 약제'라고 합니다.

 

오랫동안 약물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작 전에 혈액검사와 간 기능 검사 등을 합니다. 치료기간에도 주기적인 추적검사가 필요하며, 치료 반응을 보기 위한 방사선 검사, 가래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정관장 홍삼대정 데일리스틱 + 쇼핑백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결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결핵은 과거에 비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그래도 증세가 나타나면 한번 의심해봐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