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빈혈] 원인, 증상, 치료, 몸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9. 14.
반응형

[빈혈] 원인, 증상, 치료, 몸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빈혈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빈혈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빈혈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빈혈 원인과 증상, 치료, 몸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빈혈의 원인


빈혈

빈혈이란???

 

빈혈은 혈액이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조직의 저산소증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는데 적혈구 내의 혈색소를 기준으로 하여 빈혈을 진단합니다.

 

백혈구 : 감염에 맞서 싸우는 역할을 합니다.
혈소판 : 상처가 났을 때 피를 응고시켜 지혈을 도와줍니다.
적혈구 : 혈색소를 함유하고 있어 폐로부터 인체의 모든 부분으로 산소를 운반할 수 있고 이산화탄소를 조직으로부터 폐로 운반해 체외로 배출되게 할 수 있습니다.

 

남자 성인의 경우 혈색소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6~16세 사이의 청소년은 12g/dL,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소아는 11g/dL, 임산부는 11g/dL 미만인 경우를 빈혈로 정의하였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빈혈의 원인과 종류

 

1) 철 결핍성 빈혈

 

인체 내 골수는 혈색소를 만들 철분을 필요로 하는데 충분한 철분이 없으면 인체는 적혈구에 필요한 충분한 혈색소를 생산할 수 없고 이것이 철 결핍성 빈혈을 일으키게 됩니다. 철분은 식사를 통한 섭취가 가장 큰데 철분을 섭취 안 하고 만약 혈액의 손실이 일어난다면 몸속 철분을 잃어버려 빈혈이 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달 생리기간에 많은 생리혈이 나오는 여성은 특히 철 결핍성 빈혈의 위험이 높습니다.

 

2) 비타민 결핍성 빈혈

 

비타민은 철분과 더불어 인체는 충분한 수의 건강한 적혈구를 생성하기 위해 엽산과 비타민 B-12를 필요로 합니다. 엽산과 비타민 B-12가 부족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영양소의 흡수에 영향을 주는 소화기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비타민 결핍성 빈혈에 걸리기 쉽습니다.

 

3) 만성질환 빈혈

 

신장은 적혈구 생성인자라고 불리는 호르몬을 만들고 이것은 적혈구를 생성하도록 골수를 자극합니다. 이때 적혈구의 생산을 방해하는 만성질환성 병들이나 항암 화학요법의 부작용으로 인해 적혈구 생성인자의 결핍이 생기면 적혈구의 부족이 나타날 수 있어 만성질환 빈혈에 걸리기 쉽습니다.

 

4) 재생불량성 빈혈

 

이것은 혈액의 세 가지 세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를 생산하는 골수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생명을 위협하는 빈혈로써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재생불량성 빈혈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들로는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환경 독성물질 등이 있습니다.

 

 

포뉴 철분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빈혈의 증상


빈혈

빈혈의 증상

빈혈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거나 경미한 어지러움이 나타나는데 방치하고 심해질 경우 아래 증상과 같이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무기력감
• 창백한 피부
• 숨이 참
• 가슴 통증
• 어지러움
• 인지능력 장애
• 두통

• 급격한 심장박동

 

빈혈의 치료


빈혈

1) 철 결핍성 빈혈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고 철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습니다.

 

2) 비타민 결핍성 빈혈

 

비타민 B-12 주사로 치료해야 하고, 엽산 결핍 빈혈은 엽산 보충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3) 만성질환 빈혈

 

특징 치료법은 없지만 적혈구 생성인자 주사를 맞아 적혈구 생성에 도움이 되고 피로를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4) 재생불량성 빈혈

 

빈혈이 심각할 때 적혈구 수치를 높이기 위해 수혈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골수에 질환이 있어서 건강한 혈구를 만들 수 없다면 골수 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몸에 좋은 음식 5가지


빈혈

빈혈의 좋은 음식

 

1) 간

 

동물의 간에는 몸에 장기 중 가장 많은 혈구 세포가 들어 있어 철분의 가장 중요한 공급원이 됩니다.

 

 

달걀노른자

2) 달걀노른자

 

달걀노른자는 단백질과 철분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특히 고기를 먹지 않는 사람에게는 좋은 음식입니다.

 

깻잎

3) 깻잎

 

깻잎은 철분의 보고로 불리며 2.5mg의 철분이 들어 있어 하루에 30g만 먹어도 1일 권장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구기자

4) 구기자

 

구기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차로 드시면 좋습니다. 같은 종류의 차로는 매실차, 대추차 등에도 철분이 많다고 하니 차로 드셔 보세요~ 또 빈혈의 녹차는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

5) 토마토

 

토마토에는 다량의 비타민과 철분이 들어있어 좋고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포뉴 철분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빈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빈혈이 생기면 무기력증과 피로가 동반되는데 음식 잘 챙겨 드시고 잘 관리하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