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경변]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9. 28.
반응형

[간경변]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간경변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간경변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간경변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간경변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간경변 원인


출처 : 네이버

간경변이란???

 

정상적인 간세포가 죽고 흉터가 늘어가는 만성 간질환을 통틀어서 간경변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간 전체의 모든 흉터가 생겨 간이 딱딱해진 상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때 만성 간 질환으로 B형 및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 등이 걸릴 수 있습니다.

 

간경변 원인

 

만성 B형 및 C형 간염, 지속적인 과음, 독성물질의 노출 등으로 간이 손상되어 회복되지 못하고 오랫동안 지속되어서 생깁니다.

 

간경변 증상


 

거미혈관종, 피하정맥확장

간경변 증상

 

간경변의 초기 증상은 만성 간염의 증상과 비슷합니다. 소화불량, 식욕부진, 구토, 매스꺼움, 복통 등 소화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외부적 요인으로 피부에 붉은 반점이 거미모양처럼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을 거미혈관종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피하정맥확장이 나타날 수 있는데 배위에 핏줄 같이 보이는 증세를 말합니다. 점점 말기에 가까워질수록 증상이 더욱 심해지거나 뚜렸해지며, 황달이 나타나고, 잇몸이나 코에서 자주 나고 피를 토하거나, 검음색 피 또는 피가 섞인 변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간경변 진단

 

진단은 여러 증상과 검사 결과를 종합해 도출해냅니다. 진찰할 때 간이 단단하게 만져지거나 비장이 커져서 만져지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검사에서 혈소판 수가 두드러지게 감소한다거나 초음파 검사 등으로 인해 간이 비틀려 있다거나 내시경 결과 식도나 위에 정맥이 튀어나와 있는 걸로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 예방 및 치료


간경변

간경변 치료

 

간에 병이 들거나 다친 정도 및 원인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간경변증에 대한 치료의 목표는 섬유화의 진행 및 그로 인한 간기능의 저하를 최대한 늦추는 데 있다. 간경변증의 원인에 대한 치료로서 항바이러스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간경변 환자가 제일 궁금해 하는 것은 내 간이 예전처럼 될 수 있을까? 인데 간경변은 호전되는것이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꾸준한 관리와 조금이라도 호전하는것을 목표로 하면 되겠습니다.

 

간경변 예방

 

1) 백신접종

B형 간염, C형 간염이 간경변의 가장큰 원인이므로 예방접종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2) 금주 및 콘돔사용

만약 간이 안좋다면 금주하는게 간경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성생활로도 B형, C형 간염이 걸릴 수 있어 콘돔 사용을 하는게 좋습니다.

 

3) 균형잡힌 식사

모든 영양소가 골고루 담긴 식사를 하면 좋습니다.

 

4) 정기검진

증상이 없더라도 꾸준한 정기검진을 받으면 미리 알 수 있습니다.

 

 

GNM자연의품격 건강한 간 밀크씨슬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간경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은 한번 나빠지면 되돌리기 어려우니 꾸준하게 관리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