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궤양성 대장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by 제주노 2021. 10. 3.
반응형

[궤양성 대장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궤양성 대장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궤양성 대장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원인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란???

 

궤양성 대장염이란 대장의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국한된 염증을 특징으로 하는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을 말합니다. 직장에서부터 연속적으로 대장을 침범하고 병적인 변화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지 않고 모두 연결되어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기간에 거쳐 반복되는 질환이고, 염증과 궤양이 대장에서만 생깁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만성적인 재발성 질환이므로 합병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으며, 현재까지는 유전성, 면역성, 감염성 등의 요인이 이 질환의 복합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추정해보는 정도입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남녀 동일한 비율로 발생하고 특히 유대인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우리나라도 서구화되어 가는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와 동양에서도 염증성 장질환의 발병 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궤양성 대장염 증상


출처 : 네이버(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증상

 

대부분의 경우 궤양성 대장염과 관련된 증상들은 서서히 시작됩니다.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는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 또는 설사가 하루에 수회 나타나는 증상, 심한 복통, 탈수, 빈혈, 열, 식욕감퇴,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있다. 직장을 침범한 경우 변비가 오거나, 변을 본 후에도 잔변감이 있는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만성 출혈에 의해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대장 외에도 관절염이 올 수 있고 피부 변화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진단

 

궤양성 대장염은 확실하게 진단 내릴 수 있는 특유의 단일 소견이 없으므로, 대변검사나 대장내시경 검사, 대장조직검사를 통해 결과를 종합해 진단을 내립니다.

 

반응형

궤양성 대장염 치료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치료

 

궤양성 대장염은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아 근본적 치료는 불가능하지만 치료의 목표는 증상과 점막의 염증을 호전시켜 관해를 유도하고 유지하여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데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사용하는 주요 약제는 항염증제(설파살라진, 메살라민), 부신피질 호르몬제제, 면역조절제(아자치오프린, 퓨리네톨), 항생제(메트로니다졸, 시프로플록사신), 생물학적 제제가 있으며, 질병의 범위, 중증도 그리고 임상 양상에 따라 치료 방법을 결정한다.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나 합병증이 발생하였을 때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수술을 해야 하는 상황

- 약물치료에 대해 효과가 좋지 못할 때

- 약물로부터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 만성적이고 지속적일 때

- 조직검사상 이형성증이 관찰되거나 결장암이 발생했을 때

- 합병증이 발생했을 때

 

 

Apple 아이폰 12 Pro Max 자급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궤양성 대장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특별한 원인이 아직까지 없어 더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