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킨슨병]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5.
반응형

[파킨슨병]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파킨슨병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파킨슨병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파킨슨병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파킨슨병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출처 : 네이버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은 치매 다음으로 흔한 대표적인 퇴행성 뇌 질환입니다. 우리 뇌 속에는 여러 가지 신경 전달 물질이 있는데 그중에서 운동에 꼭 필요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있는데 파킨슨병은 중뇌에 위치한 흑질이라는 뇌의 특정부위에서 이러한 도파민을 분비하는 신경세포가 원인 모르게 서서히 소실되어 가는 질환으로 손 떨림과 함께 행동이 느려지고 몸이 굳어지며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보폭이 짧아져 자세가 불안해지는 것을 특징입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의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러 가지 가설이 존재합니다. 그 가설로는 환경요인, 유전요인, 노화, 기능장애, 환경적 영향이나 독성물질이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에서는 아직 파킨슨병의 발병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파킨슨 병은 특발성과 이차적인 파킨슨병으로 분류하는데 특발성 파킨슨병은 뇌 깊숙이 위치한 흑질이라는 부위의 신경세포가 줄어드는 중추신경계병이고 흑질에 있는 신경세포들은 도파민 이라는 물질을 생성하는데 도파민이 정상 수준보다 80% 이상 줄어들면 병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떠한 이차적인 파킨슨병은 약물의 과다 복용으로 생기는 것이 많습니다.

 

반응형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

파킨슨병 증상

 

파킨슨병의 주 증상은 서동증(운동 느림), 안정 시 떨림, 근육강직 등의 운동장애입니다. 파킨슨병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운동장애가 점점 진행하여 걸음을 걷기가 어렵게 되고 일상생활을 전혀 수행할 수 없게 되기도 합니다.

서동증은 움직임이 느린 상태를 의미하며, 걸음이나 손동작이 느려지는 외에도 말이 느려지고 얼굴 표정이 없어지며 세수, 식사, 옷 입기 등 일상생활의 여러 동작이 느려지게 됩니다. 파킨슨병은 왼쪽 또는 오른쪽 어느 한쪽에서 먼저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 환자들이 보행 시 한쪽 팔을 덜 흔드는 것이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팔을 들거나 손으로 물건을 잡으면 즉시 떨림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보행 시에는 팔에 힘을 빼고 있기 때문에, 보행 시에 안정 시 떨림이 관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많은 환자들에서 자세가 구부정해지고 걸음의 보폭이 좁아져 종종걸음이 생깁니다. 병이 더 진행하는 경우 균형장애가 발생하여 자주 넘어지게 됩니다.

 

정리

1) 손발 떨림

2) 근육의 경직

3) 서동증

4) 자세가 구부정함

 

파킨슨병 치료 및 예방방법


파킨슨병

파킨슨병 치료

 

1) 레보도파

파킨슨병의 치료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 중 하나로 레보도파는 파킨슨병에 의한 사망률을 감소시키고 환자들에게 정상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2) 도파민 작용제

도파민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 도파민 작용제는 도파민 수용체에 결합하여 도파민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물질이다. 레보도파와 달리 세포내에서 대사를 거칠 필요가 없고, 분해되는 과정에서 독성의 자유 라디칼이 발생되지 않으며, 신경 보호 효과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항콜린약

파킨슨병 환자는 도파민 신경전달이 감소되고 그로 인해 상대적으로 과활성화된 콜린성 신경전달을 억제하여 균형을 이룬다는 것이 항콜린 약제의 치료효과에 대한 가설입니다. 하지만 이들 약제는 기억력 저하, 혼동 등과 같은 인지기능 장애와 환각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키므로 사용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파킨슨병 예방방법

 

파킨슨병은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는 환자들이 장기적으로도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 중에서는 파킨슨 병에서 피해야 하는 음식이나 파킨슨병에 특별히 좋은 음식은 없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일반적으로 추천되는 식생활을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3 5G 자급제 256GB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파킨슨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킨슨병 꾸준한 운동으로 극복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