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중이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7.
반응형

[중이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중이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중이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중이염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중이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이염의 원인


중이염

중이염이란???

 

사람의 귀는 외이, 중이, 내이로 구분되며 이중 중이는 고막에서 내이(달팽이관) 사이의 공간을 말합니다. 귀 고막 안의 공간인 중이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는 감기 다음으로 흔한 질병이라고 하니 주의하는 게 좋습니다!!

 

중이염의 원인

 

감기나 비염이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면역기능이 저하될 때 등등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병합니다. 주로 코와 귀를 연결하는 이관의 기능장애와 세균 및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는 성인에 비해 귀관의 길이가 짧고 각도가 수평에 가깝기 때문에 염증이 쉽게 번지는 통로가 될 수 있습니다. 고실은 원래 무균 상태이지만 코와 목 안에 번식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귀관을 통해 고실로 들어오면서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반응형

중이염의 증상


중이염

중이염에 걸리면 감기나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이관이 폐쇄돼 중이의 정상적인 공기순환이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그로 인해 귀가 많이 아프고 귀에 무엇이 꽉 차있는 듯한 느낌을 받고, 고름 및 진물, 이명, 귀먹먹함,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발열, 두통, 소화불량과 같은 전신증상과 함께 청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 반복되다 보면 염증이 고막과 내이까지 퍼져 안면신경마비, 언어발달장애 등의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수 있어 어린이들에게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급성 중이염과 만성 중이염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급성 중이염은 고막 안쪽에 염증이 생기며, 감기와 함께 어린이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만성 중이염은 귀에 고막을 통해 고름이 나오며, 고름을 세균 배양 검사하면 황색포도사구균, 슈도모나스균과 기타 균이 배양도 됩니다.

 

치료 및 예방방법


중이염

중이염 치료

 

1) 급성 중이염

 

중이염은 보통 감기에 의해 발생합니다. 귀 안에 공기를 환기시켜 주는 이관이라는 관을 따라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염증을 일으키는데,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발병하기도 합니다. 급성 중이염은 자연적으로 회복될 수도 있지만 만성 중이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약물로 치료를 하며 균을 없애기 위해 항생제를 투입합니다. 항생제는 귀 통증을 금세 줄여주지만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약을 중단하지 말고 의사 처방에 따라 10일에서 14일 정도 먹어주는 게 좋습니다. 

 

2) 만성 중이염

 

중이염이 반복돼 만성이 된 상태로 보통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중이염 진단을 내립니다. 귀 안에 염증이 심할 경우 우선 항생제로 염증 치료를 하는데, 약물로는 회복이 어렵습니다. 염증이 중이 공간과 그 주위의 뼈까지 침범하거나 계속 재발할 경우에는 고실성형술이나 유양동삭개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중이염 예방

 

- 어린이 감기 조심하기

- 외출 시 마스크나 스카프로 목을 보호하기

- 손 깨끗이 씻기

- 귀지 자주 파지 않기

- 귀에 물이 들어간 상태에서 귀 파지 않기

 

 

베라스 LED 이어클리너 5종 세트 퍼플 VE-P5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중이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이염은 아이들에게 잘 발병하니깐 항상 주의가 필요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