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두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9.
반응형

[소두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소두증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소두증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소두증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소두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두증의 원인


소두증이란???

 

소두증은 작은 머리증이라고도 불리며 신경계의 발달 이상으로 인해 머리가 정상인에 비해 지나치게 작은 경우를 말합니다. 소두증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뉘며, 후천성은 출생 이후 다른 신체에 비해 머리의 성장이 저조한 것을 말합니다. 특히 뇌 발달 저하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뇌가 정상적으로 자라나지 못해 지적장애를 동반하고 수명이 길지 않습니다. 소두증의 기준은 성인 기준으로 머리둘레 48cm 이하면 소두증으로 봅니다

 

소두증의 원인

 

소두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선천성 소두증으로 인한 발생이 높은데 그 이유는 유전자 결함이나 염색체 이상 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고, 태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영양이 부족하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산모가 알코올을 섭취하거나 약물을 복용하면 소두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두증의 원인으로 지카바이러스가 지목되었는데, 확실치는 않으나 가능성은 매우 높은 상황으로 나타납니다. 임신 초기 임산부가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태아의 두뇌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신생아 기준으로 머리 둘레가 32cm 이하인 신생아는 소두증으로 간주합니다.

 

지카바이러스 : 지카바이러스는 모기를 통해 점염되는 바이러스입니다.

 

반응형

소두증의 증상 및 치료


소두증

소두증 증상

 

소두증의 증상으로는 중추신경계 발달이 지연되면서 감각, 인지 능력이 떨어지고 머리가 작아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또한 후천성 원인으로 다른 신체에 비해 머리의 성장이 저조해집니다.

 

소두증 치료방법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일찍 발견된 경우 두개골을 잘라 넓혀주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통 신생아 때부터 소두증에 걸려 뇌에 발달이 저하된 경우가 많아 장애를 가지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소두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두증은 평생 장애를 안고 가기 때문에 임심중에는 항상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