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척추측만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10.
반응형

[척추측만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척추층만증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척추측만증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척추측만증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척추측만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이란???

 

척추측만증은 척추를 보았을때 옆으로 굽은 것,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휘어져서 몸이 좌우로 기울거나 돌아가 변형되는 증상입니다. 척추는 경추,요추가 앞으로 휘고 흉추와 천추는 뒤로 휘어야 정상인데 뒤틀려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현대인은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인해 척추가 휘어질 가능성이 이전보다는 많아졌고, 성장기 청소년들의 경우 성장이 멈춘 성인의 뼈보다 유연하기 때문에 그만큼 자세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는데 이때 자세를 나쁘게 하면 추후에 척추측만증이 올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원인

 

척추측만증은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척추측만증은 크게 척추에 구조적 변형이 있는 구조적 측만증과 척추선에는 구조적 변화가 없고 척추 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해 측만증이 발생한 비구조적 측만증으로 나뉩니다. 구조적 측만증은 발생 원인에 따라 특발성, 선천성, 신경근육성, 신경섬유종성 측만증으로 나뉘며 그중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척추측만증은 생활습관, 나쁜 자세, 신체에 부적합한 책상, 건강교육 부재 등의 환경적 요소에 기인하며, 특히 청소년들이 학교와 가정에서 올바른 자세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이러한 질병의 발생률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안좋은 습관으로 척추측만증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 증상

 

서 있을때 어깨가 한쪽으로 기울거나 치우쳐져 있고 어깨 견갑골이 양쪽을 비교했을때 한쪽이 더 튀어나와 있을 수 있으며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표적인 척추측만증의 진단은 서서 땅을 짚을 때 손바닥이 땅에 닿지 않고 한쪽 등이 튀어 올라와 있다거나 등을 바닥과 평행하도록 앞으로 구부렸을 때 한쪽 등이나 엉덩이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 모습을 관찰함으로써 찾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알기 어려우나 척추측만증이 진행되면서 척추 주변의 근육, 인대, 신경이 압박을 받게 되므로 요통이나 어깨 결림, 두통 등의 증세가 먼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측만증의 진행 정도가 심해지면 척추부터 갈비뼈, 골반의 변형이 일어나 심장과 폐를 압박하여 심폐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척추측만증 치료


척추측만증

척추측만증 치료

척추측만증은 Cobb's Angle에 따른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1) 20도 이하

- 경과관찰

- 6개월~12개월 동안 방사선 검사

 

2) 20~40도

- 보조기 착용

- 15세~16세까지만 사용

- 진행을 억제하는 의미

 

3) 40~50도

- 성장기 어린이는 수술 고려

- 나머지 연령은 고려

 

4) 50도 이상 

- 수술

 

척추측만증 예방

 

- 서 있을 때는 항상 머리와 척추, 어깨와 골반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한다.
- 앉아 있을 때는 의식적으로 허리를 의자 깊숙이 넣어 바르게 앉도록 한다.
- 옆으로 누울 때는 무릎을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다리 사이에 쿠션이나 베개를 넣는다.
- 엎드려 자는 자세는 척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피한다.

 

 

DnK 스마트 AI 바른자세 굽은자세 허리 가슴 척추 거북목 몸매라인 교정 밴드 어린이 남성 여성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척추측만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척추측만증은 반듯한 자세가 제일 중요하니 항상 스트레칭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