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편두통]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12.
반응형

[편두통]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편두통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편두통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편두통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편두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

편두통이란???

 

뇌의 구조적 원인이 없는 일차성 두통 중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고 심한 두통을 말합니다. 편두통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주로 젊은 성인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10대에 처음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40세 이전에 발병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편두통 원인


편두통은 아직까지 정확히 어떤 구조나 과정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는지 알려져 있지 않았는데 대표적인 가설은 외부 자극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특징적인 요인들로 의해서 통증을 느끼는 신경세포가 지나치게 기능이 활발해져 통증으로 느끼게 되는 가설이 있고 두피를 지나가는 혈관이 박동성을 가지고 수축과 확장을 반복하는 것이 편두통의 원인이라는 혈관가설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편두통 증상


편두통

 

편두통 증상

 

편두통은 전구기, 조짐기, 두통기, 회복기의 전형적으로 4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들이 편두통이 발작할 때마다 모든 단계를 다 겪는 것은 아니며, 매번 그 구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전구기
편두통 환자들 중 약 반은 두통이 발작하기 전에 기분이나 기력에 변화를 경험하는데 이를 전구증상이라고 합니다. 전구증상은 두통이 확실하게 발생기 약 24시간 전 즈음에 은근히 시작하여 점차 진행합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목이 뻣뻣해지며 오한, 나태, 심한 피로, 배뇨 빈도 증가, 식욕부진, 변비 혹은 설사 등을 호소합니다.

2) 조짐기
조짐은 한 가지 혹은 그 이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으로 한 시간 미만 정도 지속됩니다. 대부분 시각 조짐이며, 시야가 어두워지거나, 반짝반짝하는 빛이 보이거나 아지랑이 피는 듯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조짐이 편두통의 특징적인 증상이기는 하지만 편두통 환자의 단 20%만이 경험합니다.

3) 두통기
대개 편측성이나, 편측이 아닌 경우도 있으며 주로 욱신욱신 쑤십니다. 통증은 하루 중 어느 때나 나타날 수 있으며 점차적으로 진행되다가 안정기에 도달한 다음 4~72시간 후에 진정됩니다. 구역, 구토나 심한 안구통을 잘 동반하며 밝은 빛이나 시끄러운 소리를 회피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4) 회복기
두통이 해소된 후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 시간 동안 각기 다른 느낌을 받습니다. 절반 이상의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기분 및 지적인 수준의 저하, 불안정감, 무기력함 등이 있습니다. 신체적 피로감 및 근육 쇠약 역시 일반적으로 나타납니다.

 

편두통 치료 및 예방방법


편두통

편두통 치료

 

효과적인 두통 치료를 위해서는 적절한 급성기 약물요법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두통의 빈도와 강도, 지속시간을 줄이기 위한 예방요법을 병행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면 약물 복용을 통하여 최대한 빨리 두통과 동반 증상들을 멈추거나 완화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편두통 발작이 시작되면 즉시 급성기 약물을 투여하는데 빨리 투여할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초기에 약물을 쓰지 못하고 투통이 지속되면 나중에 약물을 투여해도 좋은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편두통 예방

 

1) 강한 빛이니 시끄러운 소리를 피합니다.

2) 커피, 초콜릿 등과 같은 투통을 가져오는 음식은 피합니다.

3) 스트레스 조절하기

4) 약물요법을 통해 통증을 조절하기

 

 

고려은단 멀티비타민 올인원 60정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편두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두통은 여성분들에게 더 많이 걸린다고 하니 조심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