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성인두염] 원인, 증상,치료 및 예방방법

by 제주노 2021. 11. 13.
반응형

[급성인두염] 원인, 증상,치료 및 예방방법

급성인두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급성인두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급성인두염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급성인두염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인두염 원인


급성 인두염

급성인두염이란???

 

인두는 목의 일부분으로 비강의 뒷벽에서 후두개의 뒷벽을 일컫는 말이며,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인두에 염증이 생긴 경우를 급성인두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피로 및 과로, 열성질환, 심한 온도 차이, 체질 허약과 면역 저항성을 감소시키는 질환 등으로 인해 발병합니다.

 

급성인두염의 원인

 

인두염은 대부분이 세균, 바이러스 또는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한 과도한 흡연, 음주, 과로와 탈수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자극성 물질이나 증기의 흡입, 인접 부위의 염증 파급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절기에 자주 발생합니다.

 

급성인두염의 증상


급성인두염

급성인두염의 증상

 

바이러스와 세균성 인두염은 증상이 비슷해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바이러스성 인두염은 세균성에 비해 서서히 진행되며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 건조감, 가벼운 기침 정도의 증세가 나타나고, 심해지면 통증, 고열, 두통, 전신 권태, 식욕부진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급성인두염의 진단

 

인두염의 증상과 더불어 인두 뒤쪽 벽의 충혈과 부종, 발열 등의 이학적 검진을 토대로 진단합니다.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기본적인 혈액검사와 방사선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인두염 치료 및 예방방법


급성인두염
급성인두염 치료방법

 

대개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고,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 등이 치료에 도움이 되며 필요할 경우 구강 내 세척액이나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염증이 지속되거나 세균 감염에 의한 경우에는 약물요법으로 치료하거나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급성인두염 예방방법

 

1.  손을 자주 씻는다.

2.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신다.

3.  죽과 같이 자극이 적은 음식을 먹도록 한다.

4. 평소 구강 위생에 신경을 쓴다.

5. 수분을 많이 섭취한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급성인두염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급성인두염은 환절기에 잘 걸리니깐 조심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