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뇨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2.
반응형

[다뇨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다뇨증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다뇨증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다뇨증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다뇨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뇨증의 원인


다뇨증

다뇨증이란???

 

다뇨증은 쉽게 말해 소변 배설량이 많은 것을 말합니다. 기준은 1회분 소변량이 아닌 1일분의 소변량으로 정합니다. 따라서 빈뇨, 보통, 다뇨로 나뉠 수 있습니다. 빈뇨의 경우 500ml 이하, 보통의 경우 1,500ml, 다뇨의 경우 3,000m을 나타냅니다.

 

다뇨의 원인

 

다뇨의 원인으로는 전립성 비대증, 당뇨, 과민성 방광, 요붕증 등이 있습니다.

 

1) 전립성 비대증

소변과 가장 큰 관련이 있는 질환으로 소변이 나가는 요도를 감싸는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소변을 보기 힘들게 하는 질병입니다. 50대 이후 남성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2) 당뇨

당뇨의 증상인 다뇨, 다식, 체중감소가 있는데 당뇨가 있는 경우 3,000ml 이상 소변을 배출한다고 합니다.

 

3) 과민성 방광

소변을 참을 수 없거나, 요실금, 야간 배뇨 등의 증상이 있다면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는 당뇨, 호르몬 결핍, 비만, 스트레스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4) 요붕증

체내의 수분이 부족한 경우 항이뇨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소변의 양이 줄어듭니다. 요붕증은 항이뇨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지 않아 생기는 질환으로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보입니다.

 

반응형

다뇨증의 증상


다뇨증

다뇨의 증상

 

다뇨증의 경우 소변이 많이 나와 수분의 고급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때 수분의 섭취를 줄이면 소변이 묽어지고, 갈증, 다식, 피로감,야뇨들의 증상을 보입니다. 

 

다뇨증의 치료 및 예방방법


다뇨증

다뇨증 치료

 

다뇨증을 치료하려면 우선 원일을 먼저 알아야합니다. 과민성 방광의 경우는 배뇨 훈련 등 행동요법과 방광수축을 억제하는 약물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전립성 비대증이나 당뇨 같은 경우는 근본이 되는 질환을 먼저 치료를 해야합니다. 치료를 하며 할 수 있는 운동으로는 케겔운동이 있습니다. 괄약근을 조였다 풀었다 하며 단련해 주는 게 좋습니다.

 

다뇨증 예방

 

1) 술, 커피, 탄산음료 피하기

2) 따뜻한 물로 몸 담그기

3) 매운음식 피하기

4) 케겔운동 하기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3 5G 자급제 256GB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다뇨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뇨증에는 케겔운동이 좋다고 하니 모두 해보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