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by 제주노 2021. 10. 21.
반응형

[식도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식도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식도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식도염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도염 원인


식도염

식도염이란???

 

식도염은 식도에 있는 점막이 염증을 일으켜 짓무르는 질환으로, 감염이나 산, 알칼리의 자극,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도염의 원인

 

1) 역류성 식도염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하부에 궤양을 일으켜서 헐거나 짓무르는 등의 형태적 변화가 일어난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식도하부의 염증 소견 없이 가슴쓰림, 위산 역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포함하여 위식도 역류병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계속해서 역류성 식도염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 비역류성 식도염

진균, 바이러스, 기생충, 세균 등의 원인으로 감염성 식도염, 호산구 식도염과 같이 전신 질환과 연관되어 나타나는 식도염, 약제의 화학 작용에 의한 식도 손상으로 나타난 식도염과 같이 물리적이나 화학적 원인으로 발생되는 식도염들을 비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식도염의 증상


식도염

식도염의 증상

 

식도염의 증상은 공통으로 침이나 삼킴을 할때 통증이 있고 가슴에 통증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역류한 물질이 식도 점막과 접촉하게 되면 환자는 가슴뼈 뒤쪽 부분에 타는 듯한 통증이 있습니다. 그밖에 과식 후 누운 자세로 있을 때 위산 역류가 일어나며 환자는 입 안에서 시거나 쓴 맛이 난다고도 합니다. 역류가 기관지를 자극하면 만성 기침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가슴 통증, 점막의 궤양으로 인한 출혈이 나타나기도 하고, 비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메슥거림,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도염의 진단

 

내시경으로 봤을 때 식도내의 점막이 빨갈게 부어 있거나 헐거나 상처가 생겼으면 식도염으로 진단할 수 있고, 진단은 조영재 검사나 식도 내시경 검사, 점먹 조직검사 등이 있습니다.

 

식도염의 예방 및 치료


식도염

식도염 치료

 

심한 부식성 식도염이 있는 경우는 코를 통해 위까지 들어가는 비위관의 삽입 및 흡입이 필요하며, 감염에 의한 합병증을 줄이기 위해 광범위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경미한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리도카인을 사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식도염 예방

 

- 생활습관 고치기

- 식사 시간에 맞춰하기

- 잠자기 1~2시간 전에는 먹지 않기

- 식사 후 눕지 않기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튼튼닷컴 위건강 [4개월분] - 본사 직발송 - 정품

COUPANG

www.coupang.com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식도염은 생활습관이 제일 중요한데 충분히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