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진탕]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16.
반응형

[뇌진탕]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뇌진탕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뇌진탕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뇌진탕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뇌진탕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진탕 원인


뇌진탕

뇌진탕이란???

 

두부에 외력이 작용함과 동시에 일과성의 의식소실을 일으키지만 뇌실질의 파괴는 일어나지 않은 상태입니다. 단시간 안에 의식이 회복되고 아무런 신경 탈락 증세가 남지 않는 경증의 두부외상을 말합니다.

 

뇌진탕의 원인

 

머리 부분의 충격에 의해 주로 발생합니다. 반드시 직접적인 충격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가속/감속에 의해 머리가 흔들리는 경우에도 뇌진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뇌진탕으로는 권투 시합에서 볼 수 있으며 머리에 가해진 타격으로 상대 선수가 몸을 가누지 못하거나, 심하면 쓰러져 의식을 소실되기도 하는데 이것이 뇌진탕의 전형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뇌진탕의 증상


뇌진탕

뇌진탕의 증상

 

두통, 어지러움, 이명, 청력저하, 흐릿한 시야, 복시, 눈 모음 장애, 광과민, 청각과민, 미각과 후각의 저하, 불면증, 피로, 감각 저하 등의 신체적 장애, 주의 집중력, 기억력과 같은 인지기능의 장애, 짜증, 우울, 불안, 초조, 성격 변화와 같은 감정조절의 문제를 호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통과 수면장애는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데  발생하는 시기는 80% 정도의 환자에서는 3개월 이내에 이러한 증상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진탕 치료 및 예방방법


뇌진탕

뇌진탕 치료

 

초기 치료로는 적절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지속되면 정신건강의학과, 이비인후과 협진을 통해 다학제적 접근을 고려해야합니다. 회복이 느린 경우 호르몬 검사를 통해 필요시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하고, 인지장애가 지속되는 경우 신경심리검사 후에 적절한 인지치료를 시행합니다. 일측성 말초성 전정기능 이상이 확인되면 전정재활을 시행합니다.

 

뇌진탕 예방방법

 

빗길, 눈길 조심하기

머리 부분의 외상 조심하기

격한운동 자제하기

머리 흔들림 자제하기

 

 

keka 두피 마사지기 머리 안마기 두통완화 건습양용 실리콘 저소음 전신사용 USB 새해 선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뇌진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뇌진탕 언제든지 걸릴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