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방암] 원인, 종류, 치료 및 예방방법

by 제주노 제주노 2021. 10. 23.
반응형

[유방암] 원인, 종류, 치료 및 예방방법

유방암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유방암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유방암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방암의 원인


유방암

유방암이란???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유방의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한 암을 말하는데요 유방암은 유방 안에 머무는 양성 종양과 달리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유방에는 여러 종류의 세포가 있는데 어느 것이든 암세포로 변할 수 있으므로 발생 가능한 유방암의 종류는 꽤 많다고 하겠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유방암이 유관과 소엽의 세포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유방암이라 하면 유관과 소엽의 상피세포에서 발생한 암을 가리킵니다.

 

유방암의 원인

 

여러 연구를 통해 유방암 환자와 아닌 사람을 비교하였을 때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점을 위험인자라고 합니다. 유방암의 위험인자로는 여성 호르몬, 연령 및 출산 경험, 수유 요인, 음주, 방사선 노출, 유방암의 가족력 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증상


유방암의 종류

 

· 침윤성 유관암
유관을 이루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이 유관의 기저막을 침범했을 때, 이를 침윤성 유관암이라고 합니다. 유방암의 대표적인 유형으로 전체의 75~85%를 차지합니다.

 

· 침윤성 소엽암
소엽을 구성하는 세포에서 기원한 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5~10%쯤 됩니다. 침윤성 유관암과 예후는 비슷하지만 다발성이나 양측성의 빈도는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발성이란 한쪽 유방에 암 덩어리가 두 개 이상 있는 것을, 양측성이란 암이 좌우 유방 모두에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 유방 파제트병
유두 및 유륜 젖꽃판이라고도 하며, 젖꼭지 둘레에 있는 거무스름하고 동그란 부분)의 피부에 주로 발생하는 유방암의 특수한 형태로, 전체 유방암의 1~2% 미만인 드문 암입니다. 19세기 영국의 외과의사이자 병리학자였던 윌리엄 파제트가 발견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 남성 유방암
여성 유방암의 1% 이하 빈도로 발생하며, 침윤성 유관암이 가장 흔합니다.

 

유방암의 증상

 

유방에 통증이 느껴지는 것은 전체 여성의 반 이상이 경험하는 증상으로서 유방암과 연관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이 외에도 유방암이 진행됨에 따라 피부의 궤양, 함몰, 겨드랑이 종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 유방의 염증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최근 건강검진의 증가로 인하여 증상 없이 정기 검진에 의해 발견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유방암 예방

 

암은 여러 요인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유방암의 발생을 막을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금연과 절주를 하고 적절히 운동하면서 알맞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는 한편, 가능하면 30세 이전에 첫 출산을 하고 수유 기간을 연장하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합니다.
유전적 요인 때문에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은 사람은 전문의와 상의하여 암 발생 억제 효과가 입증된 타목시펜, 랄록시펜 등의 항호르몬 제제를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유방암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태그

,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