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췌장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30.
반응형

[췌장염]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췌장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췌장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췌장염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췌장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염의 원인


출처:네이버

췌장염이란???

 

췌장염은 과음, 외상, 담석에 의한 췌장관 폐쇄 등으로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또한 급성 췌장염과 만성췌장염으로 나뉘는데  급성 췌장염인 경우 췌장의 구조나 기능이 완전히 회복될 것을 기대할 수 있으나, 만성췌장염은 췌장의 구조와 기능이 영구적으로 손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췌장염의 원인

 

장염은 과도한 알코올의 섭취나 외상, 담석에 의한 췌장관 폐쇄에 의해서 유발되며, 췌장의 염증은 췌장의 소화효소가 췌장 주위 조직 속으로 유리되면서 발생합니다. 유리된 췌장의 효소는 췌장의 주변 조직을 파괴하여 부종과 충혈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에는 감염이나 출혈, 농의 형성, 췌장의 괴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췌장염 증상


췌장염

췌장염의 증상

 

급성 췌장염은 배와 등에 심한 통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으로 상복부의 둔한 통증이 옵니다. 누웠을 때 이런 통증이 유발되거나 심해지고 등을 구부리거나 앉으면 완화된다. 또한, 미열과 구역감, 잦은호흡, 구토, 저혈압, 혈압 상승을 동반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쇼크에 빠져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은 급성 췌장염의 특징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상당수의 췌장세포가 파괴되어 소화효소를 생성하는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도 있으며, 췌장의 내분비세포가 파괴되면 인슐린 분비가 감소하여 당뇨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췌장염의 진단

 

전형적인 증상과 혈액의 아밀라아제 또는 리파아제 수치가 상스돼 있으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췌장염을 검사하려면 CT나 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췌장염의 치료및 예방방법


췌장염

췌장염 치료

 

금식과 수액 공급을 통해 췌장염을 치료합니다. 금식을 함으로써 음식물 섭취에 맞춰서 소화효소를 분비해야만 하는 췌장이 쉴 수 있게 돼 염증을 가라 앉히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심한 통증이 있을 경우 진통제를 사용하며, 구토나 마비성 창자폐쇄가 발생한 환자의 경우는 코로 관을 삽입하기도 합니다.

 

췌장염 예방

 

1) 금주

2) 고탄수화물 저지방 식단 위주

3) 운동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췌장염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췌장염이 걸렸을때는 금식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