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명]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1. 10.
반응형

[이명]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이명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이명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이명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이명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

이명이란???

 

이명은 외부로부터의 청각 자극이 없이 스스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성인 30% 이상이 이명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고 대게 한쪽 귀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그게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외부요인

큰 소음에 노출되는 것인데요. 산업소음이나 이어폰이나 헤드폰 소음 높일 때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감염이나 고막천공, 고실 내 액체의 저류, 귓속뼈 경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는 고혈압, 알레르기, 당뇨병, 두경부 손상 등으로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내부 요인

소음, 두경부 외상 등으로 인해 달팽이관의 유모세포가 손상됨으로써 반복적인 작업이 있을 때 실제 소리와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중추 청각 경로에 자극을 주어 마치 소리가 나는 것처럼 인지하는 게 원인입니다.

 

이명의 증상


이명

이명의 증상

보통 이명의 증상은 외부에 소리 없이 안에서만 울리는 게 특징인데요. 단순한 음으로 소리가 많이 들린다고 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예로 '윙' 하고 소리가 나거나, '쏴'라는 매미 비슷한 소리, '웅' 거리는 진동음 등 피로할 때 많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의 진단

 

일반적으로 난청의 유형을 살펴보면 순음청력검사와 어음 청력검사, 귀울림의 유무를 확인하고 음향반사 검사나 평형기능 검사, 혈액검사 등 검사를 진행합니다.

 

이명의 치료 및 예방방법


이명

이명의 치료

 

속 귀신 경이나 달팽이관이 손상됐다면 대개 완치는 어렵지만 원인이 발견된 경우는 제거하는 것이 근본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1) 귀울림 재훈련 치료

귀울림을 인식하지 않도록 하는 치료로 환자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중요하고 치료 방침을 설정하고 나서 개인별 상담으로 재훈련, 소리 치료를 합니다

 

2) 약물요법

과학적으로 입증된 약은 없다. 다만, 이명에 동반된 증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3) 상담을 통한 치료

상담지도는 긴장감, 불안을 해소하는데 중요한 것으로 되어 있다.

 

이명 예방방법

 

1) 귀를 편안히 해준다

2) 음악이나 tv를 볼 때 큰 소리로 듣지 않는다

3) 이어폰 소리나 헤드폰 소리를 크게 듣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