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협심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by 제주노 2021. 11. 24.
반응형

[협심증]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협심증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협심증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협심증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협심증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협심증의 원인


협심증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동경경화증으로 좁아져 생기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류 공급이 감소하면서 산소 및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장근육이 이차적으로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때 심장부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나 발작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협심증의 원인

 

내피세포가 손상되고 기능이 떨어지면 관상동맥 안을 흘러가던 혈액 속에 포함된 혈소판 및 대식세포가 활성화되면서 만성적으로 동맥경화증이 진행되고, 이에 더하여 동맥경화반이 파열되면 급성으로 혈전증이 잘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협착에 의해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막히게 되면 심근의 일부가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되고 관상동맥의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흉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협심증이 생깁니다. 협심증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으로는 고령, 고혈압, 당뇨병, 가족력, 비만, 운동부족이 있습니다.

 

협심증의 증상


협심증의 증상

 

협심증에 의한 가슴 통증은 대부분 육체적으로 무리했을 때 나타나며, 안정을 취하면 서서히 가라앉는 것이 특징입니다. 변이형 협심증은 운동으로 유발되는 보통 협심증과 달리 주로 밤 또는 새벽에 주기적으로 가슴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는 심장동맥의 경련으로 생가는 현상입니다.

 

협심증의 진단

즉징적인 가슴 통증과 니트로글리세린 효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협심증의 치료 및 예방


협심증

협심증의 치료

 

1) 약물요법

- 혈소판의 응집 억제, 심장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고 혈관을 넓히는 효과적인 여러 약물이 있습니다.

(아스피린, 베타 차단제, 니트로글리세린 등)

 

2) 시술(심혈관성형술)

- 요골 또는 대퇴동맥을 통하여 심혈관조영술을 시행하여 폐색 또는 협착된 혈관을 찾아낸 후 혈관 안으로 도관을 삽입하여 풍선과 스텐트라는 철망을 이용하여 혈관을 넓히는 시술입니다.

 

협심증 예방방법

 

1) 금연

2) 금주

3) 체중조절

4) 식이요법(소식, 채식, 저염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