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원인, 증상, 치료 및 해결방안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10. 26.
반응형

[대장암] 원인, 증상, 치료 및 해결방안 알아보기

대장암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대장암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대장암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대장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의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

 

대장암이란???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대장암이라고 합니다. 결장에 암이 생기면 결장암, 직장에 암이 생기면 직장암이라고 부르고 이를 합쳐서 결장직장암이라고도 부릅니다. 결장의 대부분이 대장이기 때문에 대장암으로도 불릴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원인

 

대장암의 원인으로 정확히 발생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대장암을 일으킬 위험요인으로는 음식, 유전, 질환, 운동, 연령 등이 있습니다.

 

1)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
지금까지 이루어진 분석 역학적 연구들에서 대장암의 원인으로 가장 주목을 받은 것이 바로 과다한 육류 섭취 혹은 고지방 섭취입니다.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동물성 지방의 섭취량이 많은 나라에서 대장암의 빈도가 높게 나타나는데, 육류 중에서도 특히 붉은색을 띤 육류가 대장암 발생률을 높다고 합니다

 

2) 굽거나 튀기는 조리방법
육류를 굽거나 튀기거나 바비큐할 경우 대장암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운동 부족
대장암 발생률이 높은 서구국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연구들에 따르면 노동량이 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에서 대장암의 발생 위험이 감소되며, 일과 시간뿐 아니라 여가 시간에 즐기는 운동량도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낮춘다고 보고되어 있있습니다.

 

4)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인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있을 경우 대장암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 궤양성 대장염의 경우는 일반인보다 대장암 발생 위험률이 10배 이상 증가하고 크론병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4~7배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장운동

장의 운동이 활발해 대변의 통과 시간이 짧을수록 대장암 위험이 낮아집니다.

 

6) 유전적 요인
대장암이나 대장 선종을 가진 환자의 가족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나타납니다.

 

6) 50세 이상의 연령
대장암은 연령에 비례하여 발생하는데 50세 이상의 연령에서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대장암의 증상


 

대장암의 증상

 

오른쪽 대장암의 경우 출혈이 있지만 양이 적어 알아채기 힘들고 어느 정도 진행되면 빈혈로 어지럽고 배의 통증이 있습니다. 이후 더 악화되면 암이 커져 딱딱한 혹이 만져집니다.

왼쪽에 암이 생기면 초기에는 거의 증세가 없습니다. 하지만 암이 진행되면서 복통이 생기고 변비와 설사가 되풀이되고, 직장암의 경우 항문과 가까우므로 초기부터 피가 묻어 나오는 증상을 보입니다.

 

대장암 진단 방법

 

손으로 검사하는 수지검사, 대장 전체를 관찰할 수 있는 대장 내시경 검사, 암의 진행이나 전이를 확인할 수 있는 CT 검사, 잠혈 검사 등이 있습니다.

 

대장암의 예방 및 치료방법

대장암

대장암 예방방법

 

1) 지나친 과식 피하기

2) 과일, 야채 많이 먹기

3) 칼슘 많이 먹기

4) 섬유질 섭취하기

5) 활동을 많이 하기

6) 정기검진 받기

 

대장암 치료

 

대장암의 병기에 따라 치료는 달라집니다. 초기 암의 경우 내시경적 절제술 혹은 수술 단독으로 치료를 할 수 있지만 2기나 3기 대장암 환자에서는 수술 치료 이후 보조 항암 치료가 재발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이성 대장암은 완치가 어려우나 전이의 위치와 개수에 따라 항암 치료,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를 통해 완치를 도모할 수도 있다. 전이성 대장암 환자의 치료에 있어서 다학제 접근은 매우 중요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대장암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기에 발견하는 게 제일 중요해요!!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