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통풍] 원인, 증상, 몸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8. 15.
반응형

[통풍] 원인, 증상, 몸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출처:네이버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통풍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통풍이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통풍은 바람만 불어도 피부와 뼈에 극심한 통증이 온다 하여 통풍이라고 불립니다.!! 모든 질병을 통틀어서 손에 꼽히는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통풍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풍의 원인


출처:네이버

1. 통풍이란???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 수치가 높아지면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또는 힘줄에 침착되는 질병입니다. 통풍 발작이 재발하는 등 오래되면 골, 연골 등이 파괴되고 관절이 변형, 섬유화, 골강직증 등으로 진행하는 유전적 성향의 질환이다.

 

2. 통풍의 원인

통풍은 주로 중년층에서 발생합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요산 수치가 높을수록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요산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되는 퓨린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산물로, 혈액, 체액, 관절액 내에서는 요산염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혈액 내 요산 농도가 일정 수치 이상을 넘으면 고요산 혈증이라고 하는데 요산의 배설이 감소되는 경우 통풍이  걸린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은 중년층 뿐만 아니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20대에서도 많이 걸린다고 합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

통풍은 초기 엄지발가락 근처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관절의 이상이 느껴지고 점점 빨갛게 부어오르다가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이 생기는 단계로 변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급성 통풍성 관절염입니다. 빨리 가까운 병원에 가서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통풍의 증상 순서

 

1. 급성 통풍성 관절염

급성단 관절염의 소견으로 고요산 혈증이 동반되면 통풍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풍 처음 걸리는 분들은 당황하실 수 있는데 더 아프기 전에 병원에 가서 통풍 진단을 받으시고 약 처방을 받으시면 됩니다. 급성 통풍 발작은 1~2주 정도 지속되다 호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무발작 기간의 통풍

이 기간은 통풍이 호전되고 다시 재발하기까지의 기간입니다. 1년 이내 재발 확률이 60%, 2년 이내 재발 확률이 70%라고 합니다. 따라서 통풍이 호전되었다고 해서 방치하지 마시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3. 만성 결절성 통풍

만성 결정성 통풍은 통풍이 계속 반복되면서 주요 증상 부위 의외에도 통풍이 침범하고 관절을 파괴하는 단계입니다. 이때 합병증이 잘 온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평균 초기 통풍이 발생 후  10~15년 사이라고 합니다.

 

통풍 관리


통풍

통풍은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통풍은 식습관만 고쳐도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비만율이 높을수록 통풍에 걸릴 확률이 크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고지방, 고열량 음식은 피하는 게 좋고 꾸준한 운동으로 관리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통풍은 생활습관에 따라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데요. 통풍이 한벌 걸리고 다 나았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꾸준한 관리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vs 안 좋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퓨린이 적은 음식) 통풍에 안 좋은 음식
과일, 해조류,채소류(시금치,아스파라거스,버섯류 제외), 계란, 치즈, 우유, 빵, 흰살 생선, 현미 등등 맥주, 치킨, 미역, 다시마, 말린 새우, 소 돼지 간, 염통, 곱창류, 말린 멸치 정어리, 시금치, 버섯, 등푸른 생선, 튀김류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통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위에 통풍에 걸리 사람이 있다면 좋은 음식과 안 좋은 음식을 알려주세요~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건강한 생활을 하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