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8. 28.
반응형

[요로결석]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

요로결석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요로결석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요로결석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요로결석의 원인 증상과 예방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요로계(신장, 요관, 방광 등)에 요석(결석)이 생산되어 소변 흐름에 장애가 생겨 극심한 통증을 나타내는 걸 요로결석이라 합니다. 비뇨기과 질환 중에서 감염 다음으로 흔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은 소변에 칼슘 및 염분 종류가 균형을 잃어 염분의 결정체가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 원인으로 수분 섭취에 감소가 있습니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유전적 요소로 인해 발병한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생활습관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주로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2~3배 발생될 가능성이 높으며 20~40대 연령층에서 주로 발병합니다.

 

반응형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은 갑작스러운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에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일정 시간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간헐적 형태를 보입니다. 남성의 경우 하복부와 고환, 음낭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토, 복부팽창 등 요로결석으로 인한 혈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치료법


출처:네이버

요로결석 치료법

 

1) 대기요법

- 요로결석의 크기가 작고 요관 아래쪽에 있는 경우 결석의 자연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2) 체외충격파

- 체외충격파법은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생시키고 이 충격파를 요로결석에 집중시켜 결석을 잘게 분쇄하여 배출이 되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3) 요관경하 제석술

- 요관경하 제석술은 요도를 통해 요관 내시경을 넣어 직접 결석을 확인하고 분쇄한 후 꺼내는 치료법입니다.

 

4) 경피적 신절석술

- 신장에 커다란 결석의 경우 피부에 구멍을 만들고 이 길을 통해 신장 내시경을 넣고 결석을 제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5) 개복수술

- 피부를 절개하고 직접 결석을 꺼내는 치료법입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요로결석 예방법

요로결석 예방법

 

1) 물 많이 마시기

- 요로결석은 소변에 있는 성분들이 다 녹지 못하여 생기므로 물을 많이 마셔 소변을 묽게 해 주면 잘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2) 짜게 먹지 않기

- 나트륨을 많이 먹으면 소변에 나트륨이 많아져 소변을 진하게 하여 요로결석에 발병을 촉진합니다.

 

3) 수산이 많은 음식 피하기

- 시금치, 딸기, 초콜릿, 양배추, 콜라 등 수산이 많은 음식들이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을 만드는 주 성분이 수산이라고 하니 가급적 멀리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SKT 기기변경] 갤럭시Z플립3 5G 256GB/공시지원/5GX 프라임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요로결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뇨기과에서 흔한 질병이라고 하니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건강한 생활을 하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