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경색]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8. 29.
반응형

[뇌경색] 원인,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 알아보기

뇌경색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뇌경색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뇌경색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내경색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 원인


뇌경색

뇌경색이란???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목 부분에 있는 경동맥, 척추부터 우리 뇌 안에 있는 아주 작은 지름의 동맥까지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면 뇌조직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 증상이 지속되면 뇌 조직의 괴사가 진행되고 회복불가 상태를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뇌경색 원인

 

뇌경색은 크게 3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뇌혈전증

혈관 내벽이 두꺼워져 혈관의 지름이 좁이지고 좁아진 혈관 안쪽 벽에 혈소판이 엉겨 붙어 혈전이 생성 되면 혈관을 막아 혈액공급이 중단됩니다.

 

2) 뇌색전증

심장이나 목부분의 경동맥에서 발생한 혈전이 떨어져 나와 뇌혈관을 막으면 발생합니다. 뇌혈전에 비해 더 굵은 혈관을 막으므로 반신마비나 혼수상태가 올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상태입니다.

 

3) 일과성 허혈발작

한쪽 눈이 잘 안 보이거나 부분마비 등의 증세가 나타나고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는 증세를 보이면 뇌경색이 나타날 전조증상입니다. 일시적으로 뇌의 혈관이 막혔다가 회복한 경우로 증상이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데 꼭 병원을 가셔야 합니다.

 

반응형

뇌경색 증상


뇌경색

뇌경색 증상

 

뇌경색의 증상으로는 어지러움, 손발 저림, 부분마비, 안면마비, 언어장애, 감각이상, 의식장애, 한쪽은 안보임 증상까지 있고 큰 동맥이 막히면 혼수상태가 올 수 있고 사망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CT나 MRI 검사를 통해 뇌신경 및 뇌혈관의 상태를 파악한 후 약물 치료나 수술치료 방법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뇌경색 치료방법


뇌경색

뇌경색 치료방법

 

1) 약물치료

 

- 혈전용해제

 막힌 뇌혈관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혈전을 녹여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투여 방식은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동맥 내 투여 방식과 정맥 내 투여 방식이 있습니다. 동맥 내 투여 방식은 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과 인력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정맥 내 투여 방식은 뇌졸중 발생 3시간 이내에 사용 가능하며,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즉각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항열소판제제

 혈관벽에 혈전이 생기는 걸 방지하는 약물로서 플라빅스, 아스피린, 티클리드, 프레탈 등이 있습니다.

 

- 항응고제

 심장 질환에 의한 뇌색전증, 혈관 박리 등에 의한 뇌경색인 경우 피의 응고를 저지시키기 위해 사용합니다. 

 

2) 수술치료

 

뇌동맥이 심하게 좁아진 경우 스텐트 삽입술이나 동맥경화 자체를 없애 주는 경동맥 내막 절제술이 있습니다.

 

뇌경색 관리, 예방 방법

 

고혈압, 당뇨, 심장 부정맥 등의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을 경우 일반인의 경우보다 발생할 경우가 높아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위험 인자를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뇌졸중을 겪은 후 회복된 경우 재발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운동과 금연, 짠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Z 플립 5G SM-F707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요로결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뇨기과에서 흔한 질병이라고 하니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건강한 생활을 하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