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급성 위염] 원인, 증상, 치료, 몸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9. 9.
반응형

[급성 위염] 원인, 증상, 치료, 몸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급성위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급성위염에급성 위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급성 위염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급성위염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 몸에 좋은 음식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급성위염 원인


급성위염

급성 위염이란??

 

위염은 위 점막 손상으로 인해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위 점막은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 및 각종 소화효소들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점막층에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염증이 생기게 된다. 임상 양상에 따라 급성과 만성 위염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염증이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없어지는 경우를 급성 위염이라 한다. 이때 발생원인에 따라 급성 외인성 위염과 급성 내인성 위염으로 나뉩니다.

 

급성 위염의 원인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많이 먹거나 급하게 먹는 경우, 또는 특정 음식(특히 매우 매운 음식 등)을 먹었을 때 위장에 염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부식성, 자극성 혹은 감염된 음식 섭취나 지나친 음주나 흡연으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약물(아스피린, 스테로이드 등)을 먹었을 때도 급성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급성 위염의 증상

 

특별한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부터 심한 복통이나 체중감소까지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위염에서 주로 염증이 침범하는 부위가 위산을 분비하는 곳이므로 위액의 분비가 감소하고 소화 장애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급성 위염은 원인이 된 음식을 먹은 뒤 약 6시간~24시간 이내에 증세가 나타납니다. 처음 증상이 나타날 때는 복부의 불쾌감이 느껴지며 속이 메스꺼우며 식욕이 떨어집니다. 나중에는 구토가 심해질 수 있고 물도 못 마시는 상태가 됩니다.

 

급성 위염 치료


급성위염 치료

급성위염 치료

 

급성 위염의 치료는 약 2일 정도 금식하는 것이 좋으며 금식 후 죽 같은 유동식부터 시작하여 점차 양을 늘리거나 일반식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산분비 억제제, 위 점막 보호제를 투여하며, 흡연이나 음주, 카페인, 자극적인 음식 등은 위염의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의 경우 위궤양의 치료에 준하여 항궤양제, 제산제, 진경제 등이 쓰입니다. 그러나 외인성 급성 위염은 약물치료보다 앞서 말한 식사조절을 통하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급성 위염 예방방법

 

- 규칙적인 식생활

- 과음, 과식 금지

- 상한 음식 금지

- 음주, 흡연 멀리하기

반응형

급성 위염에 좋은 음식 5가지


1) 귤

 

귤은 소화를 도와주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소화가 잘 안될 때 헛배가 부를 때 식욕이 떨어질 때 먹으면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귤껍질이 좋다고 하네요!!

 

토마토

2) 토마토

 

토마토는 다량의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이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하고 위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위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는 탁월한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당근

3) 당근

 

당근은 비타민A가 위 기능을 강화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많이 들어 있는 미네랄 중 이온과 염소 성분은 위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드실 때는 식물성 기름에 살짝 익혀 먹으면 비타민A의 체내 흡수율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생강

4) 생강

 

생강은 위를 따뜻하게 하고 위벽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특히 소화불량이나 설사, 구토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5) 콩

 

콩은 체내의 독소를 없애고 위궤양과 위염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 기능을 강화해 배뇨를 원활하게 하고, 위암 등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GNM자연의품격 위건강 헬리코박터 솔루션 감초추출물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구내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구내염은 피로하면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요. 구내염 예방방법으로 예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