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부고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by 제주노 2021. 9. 11.
반응형

[부고환염]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부고환염

안녕하세요 제주노입니다~ 이번에는 부고환염에 대해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부고환염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부고환염의 원인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고환염 원인


부고환염

부고환염이란???

 

부고환은 고환의 후외측에 위치하는 5cm 길이의 기관으로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이곳을 통과하면서 운동능력을 갖게 되어 비로소 수태 능력을 갖추게 되는 곳입니다. 부고환염은 바이러스, 결핵, 세균 등에 의한 고환 및 부고환의 염증성 감염을 의미한다.

 

부고환염의 원인

 

부고환의 염증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하부 요로에 있던 병원균의 상행성 감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성생활이 활발한 남성에게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과 같은 성교 전파성 세균에 의해 생기고 대장균 같은 장내 세균으로도 걸릴 수 있습니다. 심한 운동을 하거나 소변을 오래 참으면 부고환염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부고환염은 병원균의 상행감염(하부기관에서 상부기관으로 감염되는 경우)에 의해 주로 발생하지만 외상, 요도 기계 삽입, 전립선 수술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의 원인균은 젊은 연령에서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이 가장 흔하지만, 중년 이상에서는 대장균이 원인균인 경우가 흔합니다.

 

반응형

부고환염 증상


부고환염

부고환염 증상

 

고환염과 부고환염의 증상이 유사하며 통증이 음낭 내부에서 발생하고 심한 경우에는 아랫배와 옆구리까지 이어지며 보행 곤란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또한 부고환의 통증이 있고 음낭의 크기가 커져 심한경우 아기 머리만큼 커진다고 합니다.

고열과 함께 음남내 통증이 있는 큰 덩어리가 생기며 음낭 피부가 붉어지는 등 증상이 동반되고 소변이 탁해지기도 합니다.

 

부고환염 진단

 

성생활, 재발성 여부, 발생기간 등에 대한 자세한 문진이 필요하고 신체검사를 통해 고환과 부고환을 진찰하고 혈액검사, 소변검사, 소변 배양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부고환염의 초기 증상은 고환 꼬임 현상과 비슷해서 검사가 필요합니다.

 

부고환염 치료


부고환염

부고환염 치료

 

고열과 통증이 심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 입원 후 항생제 주사가 필요합니다.  약 2주 동안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며, 이후 배양검사 및 감수성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 후 약 3일 정도 결과 후에 호전 증세를 보이기 시작하고 만약 호전 증세가 안 보이고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 종양, 고름집, 고환 종양, 고환 경색 등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때 더 정확한 검사가 필요하고 그의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고환의 종창이 사라질 때까지는 자극이 강한 음식 섭취는 피하고 음주와 흡연, 성생활을 가급적 삼가는 게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부고환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고환염은 누구나 발생할 수 있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지체하지 말고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공감(하트), 구독 부탁드릴게요~

 

반응형

댓글